이제 막 돈에 눈을 뜬 은호는 점점 더 욕심을 부리기 시작했습니다. 그러던 어느 날 은호는 식탁에 작은 쪽지 하나를 올려놓았습니다.

엄마가 은호에게 진 빚: “심부름 값 10원, 쓰레기주머니 내다놓기 5원, 화분에 물주기 5원, 청소 10원, 합계 30원”

쪽지를 본 엄마는 모든 것을 돈으로만 따지려 드는 은호의 버릇을 고쳐주기 위해 똑같은 방법으로 식탁 우에 30원과 함께 작은 쪽지를 올려놓았습니다.

얼마 후 은호는 식탁 우에 있는 돈을 보자 얼른 돈을 호주머니에 넣고는 그 돈으로 무엇을 할 것인지 열심히 궁리하였습니다. 그러다가 문득 식탁 우에 놓인 쪽지를 보았습니다.

은호가 엄마에게 진 빚: “예쁘게 잘 키워준 것 공짜, 감기에 걸렸을 때 밤새워 간호한 것 공짜, 옷과 신발 그리고 책 사준 것 공짜, 세끼 식사와 아늑한 방 공짜, 합계 0원”

쪽지를 읽은 은호는 한동안 뭔가를 생각하는 듯하더니 주머니에서 30원을 꺼내 다시 식탁에 올려놓았습니다. 그후로 모든 것을 돈으로 계산하고 따지려 들던 은호의 버릇은 사라지게 되였습니다.

지혜의 열매:

세상에서 가장 바보스러운 직업이 바로 ‘부모라는 직업’이라고 합니다. 밥하고 빨래하고 학교 보내고 용돈 대주고 휴대전화 바꿔주고 … 끝이 없습니다. 그러면서도 부모님은 월급 한푼 받지 못합니다.

설겆이 몇번 하고 엄마 아빠 구두 한번 닦아드리고 자기 방 정리하는 일로 생색내지 말고 이제는 친구들이 먼저 마음을 열고 엄마 아빠에게 다가가자요.